본문 바로가기
ETC/Tech.

[macOS] Catalina에서 Android USB테더링 하기 - HoRNDIS

by 허도치 2019. 12. 18.

 

  MacOS는 보안 정책상 안드로이드 폰의 USE연결이 차단되어있다. 이 때문에 갤럭시로 USB테더링을 하면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이럴때는 역시 구글에 검색하는게 답이다. 구글링을 한 결과 'HoRNDIS'라는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는걸 알았다.

  

  최신버전(HoRNDIS-9.2)을 받아서 설치하였는데, 설치에 실패하였다는 문구만 계속 나와서 답답했다. 설치방법은 간단하게 Next만 누르면 된다고 나와있었는데 안되니까 더 답답했다. Mojave버전까지는 그렇게 간단하게 설치가 되었었는데 Catalina부터는 설치하는 방법이 바뀐것 같았다. Catalina로 업데이트 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자료를 찾기 힘들었는데 겨우 겨우 찾아서 해결하였다.

 

  MacOS에는 시스템 무결성 보호(System Integrity Protection, SIP) 기능이 존재하는데 이 기능은 시스템 파일과 폴더가 수정될 수 있는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여 악성 소프트웨어로부터 Mac을 보호해준다. 이 기능덕에 Mac의 보안은 뛰어나지만 일부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이 기능을 해제한 후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Sierra버전부터 SIP를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는데 이게 Catalina로 오면서 다시 귀찮아졌다.

 

  그래서 Catalina에 'HoRNDI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이 기능을 해제한 후 설치를 진행해야 한다. 

 

 

1. 드라이버 다운로드.

   1-1. HoRNDIS-9.2 다운로드 - http://joshuawise.com/downloads/HoRNDIS-9.2.pkg

 

2. 설치.

   2-1. 시스템 종료 후 macOS 복구 시스템으로 부팅.

         - command(⌘)-R + [전원]

 

   2-2. 터미널 실행 후 시스템 무결성 보호(SIP) 모드 해제.

         - $ csrutil disable

 

   2-3. 재부팅.

 

   2-4. 터미널 실행 후 읽기/쓰기를 할 수 있도록 마운트.

         - $ sudo mount -uw /

 

   2-5. HoRNDIS 설치.

 

   2-6. 시스템 종료 후 macOS 복구 시스템으로 부팅.

         - command(⌘)-R + [전원]

 

   2-7. 터미널 실행 후 시스템 무결성 보호(SIP) 모드 설정.

         - $ csrutil enable

 

   2-8. 재부팅.

 

   2-9. 설치완료.

 

 

3. 마치며.

   - Windows만 사용하다가 MacOS를 사용한지 얼마 안되어서 시스템을 셋팅할 때 종종 막힌다. 나중에 MacOS를 포맷하고 다시 설치할 때 중요한 설정들은 블로그에 기록해놓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