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Tech.

[Tech.] Chrome 브라우저 다중세션 사용하기

by 허도치 2020. 1. 15.

  웹 개발을 하다보면 로그인 세션을 분리해서 테스트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들어, 기안문을 결재하는 시스템이 있다. 작성자가 기안문을 작성하고, 중간 결재자가 승인하고, 협조자가 확인하고, 최종 결재자가 승인하는데, 이과정을 시스템관리자는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이러한 경우 5개의 세션이 필요한데, 일반적인 경우 하나의 브라우저에서는 세션을 공유하므로 아무리 새창에서 로그인을 한다고 한들 가장 마지막에 로그인된 세션이 유지된다. Chrome 브라우저를 이용한다면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여 최대 2개의 세션을 사용할 수 있다.

 

  Chrome 브라우저로 시크릿 모드까지 사용해도 아직 3개의 세션이 부족하다. 세션을 더 확보하지 못하면 계속 새로운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세션을 변경하면서 테스트하는 수 밖에 없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Chrome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분리된 세션의 브라우저를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Chrome 브라우저의 특징.

   1-1. Chrome은 처음 실행하면 기본 경로에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는 폴더를 자동으로 생성함.

         -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

 

   1-2. 브라우저의 설정, 로그인 정보, 캐시, 로그 등 브라우저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음.

 

   1-3. 이 데이터를 삭제할 경우 브라우저가 처음 상태로 초기화 됨.

 

   1-4. 브라우저를 실행할 때 마다 이 데이터를 읽어서 이전과 같은 상태로 실행하게 됨.

         *우리는 이 특성을 이용하여 새로운 세션을 만들것임.

 

 

 

2. Chroem 설치 경로 확인.

   2-1. Chrome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여 [ 속성 ] 클릭.

 

   2-2. 시작 위치의 경로 복사.

         -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

 

 

3. 명령 프롬프트 실행.

   3-1. [ Windows키 ] + [ R ] 입력.

 

   3-2. 'cmd' 입력 후 [ 확인 ].

 

   3-3. 1-2에서 복사한 경로로 이동.

         > cd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

 

   3-4. 사용자 환경변수( PATH )에 경로를 추가하여 사용해도 됨.

        > SETX PATH "%PATH%;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

        - 커맨드를 직접 입력하여 사용하는 경우 환경변수를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함.

        - 새로운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chrome'만 입력하면 브라우저가 실행됨.

 

 

4. 새로운 세션의 Chrome 실행.

    * 4-3에서 Chrome 홈 경로로 이동한 상태.

 

   4-1. [ --user-data-dir ]옵션을 추가하여 명령 프롬프트에서 Chrome 브라우저 실행.

         > "chrome.exe" --user-data-dir="C:\work\ChromeUsers\Admin"

         > "chrome.exe" --user-data-dir="C:\work\ChromeUsers\Master"

         > "chrome.exe" --user-data-dir="C:\work\ChromeUsers\Normal"

 

   4-2. 처음 설치했을 때와 같은 상태의 Chrome 브라우저가 각각 실행됨.

 

   4-3. 사용자 데이터 생성 확인.

         - [ --user-data-dir ]옵션으로 실행하면 해당 경로에 사용자 데이터가 생성됨.

 

   4-4. 실행 완료.

 

 

5. 배치 파일로 실행.

   5-1. 매번 커맨드를 입력하여 실행하지 않고 실행 파일을 만들어서 실행할 수 있음.

 

   5-2. 배치파일 작성.

         - chrome_user.bat

         - 배치파일(.bat)로 작성 후 더블클릭하여 실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rem 크롬 설치 경로 설정
SET CHROME_HOME=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
 
rem 사용자 데이터 폴더 경로
SET USER_DATA_DIR=--user-data-dir=C:\work\ChromeUsers\Admin
 
rem 구글계정 연동 끄기
SET DISABLE_SYNC=--disable-sync
 
rem 마지막 세션을 기억하고 재실행시 세션 적용
SET RESTORE_LAST_SESSION=--restore-last-session
 
"%CHROME_HOME%\chrome.exe" %USER_DATA_DIR% %RESTORE_LAST_SESSION% %DISABLE_SYNC%
cs

 

 

6. 마치며

   - 여러개의 계정을 사용해야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아니면, 여럿이 사용하는 PC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도 있겠다.

   - 지금은 사용자 데이터를 선택하는 옵션만 사용하였지만, 브라우저 사용 로그를 남기는 옵션이나 시크릿모드로 실행하는 등 다양한 옵션들이 있으니 필요한 것들을 적용해서 사용해보길 바란다.

 

 

참조사이트

- 크롬 브라우저 실행 옵션: https://peter.sh/experiments/chromium-command-line-switches/

 

댓글